이차전지 및 에너지소재산업 용어입니다.
이차전지 |
일회성인 1차전지와는 달리,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사용이 가능한 전지. |
리튬이차전지 |
이차전지 중 전지 작동 시의 전압이 다른 전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고(평균 전압 3.6V로 일반전지의 2배 이상 수준임), 에너지 저장 밀도가 높으며, 자기방전이 적어 장시간 보관에 적합하고 메모리 효과 등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리튬계 전지. |
양극활물질(양극재) |
리튬의 공급원으로서 전지의 충전, 방전 시 양극재료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 및 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 방출해 주는 역할을 함. 양극활물질의 주요 제품으로는 NCA, NCM, LCO, LMO, LFP 등이 있음. |
음극활물질(음극재) |
전지 충전 시 리튬이온을 저장해두었다가 방전 시 보충해주는 역할을 함. 음극활물질의 주요 원료는 흑연계(인조흑연계와 천연흑연계), 탄소계, 금속 등이 있음. |
NCA (니켈코발트알루미늄) |
이차전지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양극활물질의 한 종류로 출력 특성이 뛰어나 고출력 고용량 배터리가 적용되는 전동공구, 전기차 등에 주료 사용됨 |
NCM (니켈코발트망간) |
NCA와 마찬가지로 양극활물질의 한 종류로 니켈과 망간의 높은 호환성을 기반으로 NCA에 비해 출력은 낮지만 높은 안정성과 장기간의 수명을 요하는 이차전지에 주로 사용됨 |
NCMA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
기존 하이니켈 NCM양극재(니켈, 코발트, 망간을 조합해 만든 양극재)에 알루미늄을 첨가해 만드는데 이 양극재를 쓰면 대용량 배터리를 구현. |
전구체 |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소재로 양극소재의 전단계 물질.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이 대다수를 차지함. |
분리막 |
전지의 안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자체로는 전기화학반응에 참여하지 않으나 전지를 작동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리튬이온이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고 전지의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함. |
전해액 |
리튬이차전지에 사용되는 핵심원료로 역할은 충전 시 양(+)극에서 음(-)극으로, 방전 시에는 음(-)극에서 양(+)극으로 리튬이온을 빠르게 이동시키는 이동매체로서 크게 전해질, 용매, 첨가제로 구성. |
이차전지 기반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s, xEV) |
친환경자동차 중에서 이차전지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로서 전기에너지만을 사용하는 순수 전기자동차(EV), 동력원으로 전지에 저장한 전기만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충전시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전기에너지와 내연기관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로 분류됨. |
전력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 |
생산된 전력을 전력계통(Grid)에 저장했다가 전력이 가장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발전, 송전, 배전, 수용가 단계별로 저장이 가능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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