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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및 에너지소재산업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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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및 에너지소재산업 용어입니다.

 

 

 

이차전지

일회성인 1차전지와는 달리,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사용이 가능한 전지.

리튬이차전지

이차전지 중 전지 작동 시의 전압이 다른 전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고(평균 전압 3.6V로 일반전지의 2배 이상 수준임), 에너지 저장 밀도가 높으며, 자기방전이 적어 장시간 보관에 적합하고 메모리 효과 등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리튬계 전지.

양극활물질(양극재)

리튬의 공급원으로서 전지의 충전, 방전 시 양극재료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 및 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 방출해 주는 역할을 함양극활물질의 주요 제품으로는 NCA, NCM, LCO, LMO, LFP  등이 있음.

음극활물질(음극재)

전지 충전 시 리튬이온을 저장해두었다가 방전 시 보충해주는 역할을 함. 음극활물질의 주요 원료는 흑연계(인조흑연계와 천연흑연계), 탄소계, 금속 등이 있음.

NCA

(니켈코발트알루미늄)

이차전지 4대 핵심소재 중 하나인 양극활물질의 한 종류로 출력 특성이 뛰어나 고출력 고용량 배터리가 적용되는 전동공구, 전기차 등에 주료 사용됨

NCM

(니켈코발트망간)

NCA와 마찬가지로 양극활물질의 한 종류로 니켈과 망간의 높은 호환성을 기반으로 NCA에 비해 출력은 낮지만 높은 안정성과 장기간의 수명을 요하는 이차전지에 주로 사용됨

NCMA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기존 하이니켈 NCM양극재(니켈, 코발트, 망간을 조합해 만든 양극재)에 알루미늄을 첨가해 만드는데 이 양극재를 쓰면 대용량 배터리를 구현.

전구체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소재로 양극소재의 전단계 물질.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이 대다수를 차지함.

분리막

전지의 안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자체로는 전기화학반응에 참여하지 않으나 전지를 작동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리튬이온이 이동하는 경로를 제공하고 전지의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함.

전해액

리튬이차전지에 사용되는 핵심원료로 역할은 충전 시 양(+)극에서 음(-)극으로, 방전 시에는 음(-)극에서 양(+)극으로 리튬이온을 빠르게 이동시키는 이동매체로서 크게 전해질, 용매, 첨가제로 구성.

이차전지 기반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s, xEV)

친환경자동차 중에서 이차전지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로서 전기에너지만을 사용하는 순수 전기자동차(EV), 동력원으로 전지에 저장한 전기만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충전시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전기에너지와 내연기관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EV)로 분류됨.

 

전력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ESS)

생산된 전력을 전력계통(Grid)에 저장했다가 전력이 가장 필요한 시기에 공급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발전, 송전, 배전, 수용가 단계별로 저장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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