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유용한 정보

네이버페이 환불, 결제취소 및 반품

반응형

네이버페이 사용하다보면 환불, 결제취소 및 반품에 대해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네이버페이, 환불, 결제취소 및 반품에 대해 네이버의 공식적인 고객센터 답변을 중심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반품요청을 했습니다. 상품을 보낸 후 언제 환불 받을 수 있나요?

 

반품한 상품이 판매자에게 입고되어 판매자가 물품을 검수한 후 반품요청건을 승인하면 환불됩니다.
상품 검수기간 및 반품승인 처리 기간은 판매점마다 다르며, 일반적으로 3일~5일 정도 소요됩니다.
빠른 승인을 원한다면 판매자에게 문의해 주세요.
판매자 문의는 '네이버페이> 결제내역> 쇼핑> 주문건' 또는 '주문상세정보' 페이지에서 판매자의 연락처 확인 및 문의하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취소/반품 후 실제 환불까지는 얼마나 소요되나요?

상품을 주문 후 취소 혹은 반품하신 경우 결제수단에 따른 환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 반품을 완료했는데 환불이 지연되고 있어요.

 

 

 

4. 신용카드로 결제했는데 환불은 어떻게 받나요?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취소/반품환불 완료 후 자동으로 카드 승인취소 처리됩니다.

 
단, 카드사에서의 승인취소 확인은 카드사와 VAN사의 확인 절차를 거치는 관계로 주문 취소일로부터 3~5영업일 후 해당 카드사에서 취소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연결된 계좌로 환불되기까지 최대 2영업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환불 기간은 카드사별로 다르므로, 해당 카드사로 문의해 주셔야 합니다.
 
 
 
 
 

5. 무통장입금 후 취소했는데, 언제 환불되나요?

 
무통장입금 주문내역은 취소완료 후 환불처리가 진행됩니다.   
- 본인계좌 환불: 취소완료일 다음날(영업일 기준) 설정한 환불계좌로 입금.
- 환불정산액 환불: 취소완료 시 즉시 적립.
어떤 방식으로 환불되었는지 확인하시려면 네이버페이 > 결제내역 > 주문 건 클릭 > 주문 상세정보 > 환불금액 상세정보를 확인해주세요.
본인계좌 환불은 간편결제에 연결된 계좌로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6. 반품신청을 취소했는데 반품배송비는 어떻게 환불받나요?

 
고객님께서 미리 결제하신 반품배송비는 반품 철회 시점에 바로 취소 처리되며, 결제 수단에 따라 환불됩니다.
- 신용카드: 취소 완료일로부터 3~5영업일 내 카드 승인취소.
- 체크카드: 취소 완료일로부터 2영업일 내 카드 승인취소(연결된 계좌로 입금).
- 휴대폰 결제: 결제한 당월에 취소 시 즉시 승인취소, 결제한 다음 달 이후 취소시 환불정산액으로 환불.
- 네이버페이 포인트: 즉시 재적립.
 

7. 판매자와 협의하여 배송지연 및 배송현황 등을 확인한 주문건도 자동으로 환불 또는 구매확정 처리 되나요?

판매자가 배송지연 안내 기능을 이용하여 화면 상에 발송지연 날짜가 표시된 경우 안내된 지연 일자까지는 자동으로 환불 또는 구매확정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안내된 날짜 이후에도 발송처리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고객님께 사전 안내 메일이 발송되며, 안내 메일이 발송된 15일 이후 자동으로 환불 또는 구매확정 처리될 수 있습니다.
 
자동 환불 또는 구매확정 안내 메일을 수신하신 후 자동 처리를 원치 않으시는 경우 배송 및 환불에 대해 판매자 측으로 확인해 주세요.
 
판매자와 협의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네이버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8. 환불정산액이란 무엇인가요?

환불정산액은 네이버페이 주문 시 사용했던 결제수단으로 취소/환불이 불가능한 경우 환불받거나, 안전결제 정산대금을 정산받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환불정산액 1원은 현금 1원과 동일한 가치를 지닙니다.  
환불정산액 잔액은 고객님이 원하시는 경우 고객님의 계좌로 출금신청을 통해 인출가능하며, 출금신청을 하시면 영업일로 다음날 회원정보에 등록된 계좌로 입금됩니다.  
본인 명의의 다른 계좌로 입금을 원하시는 경우 '내 계좌목록' 버튼을 클릭하시어 선택해 주시거나, 신규로 간편결제 계좌를 등록해 주세요.
환불정산액은 네이버페이 주문에 사용하실 수 없으며,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전환 시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환불정산액은 별도의 충전은 불가능하며, 마이너스 상태인 경우에만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실시간계좌이체 수단을 통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환불정산액 출금신청 및 포인트 전환 경로.
- PC: 네이버페이 > 기본설정 > 환불정산액 관리 > 출금하기  or 포인트 전환.
- 모바일: 네이버페이 > 오른쪽 상단 ≡ > 페이설정 > 환불정산액 > 출금하기  or 포인트 전환.

 

  • 환불정산액 출금은 간편결제에 연결된 본인 계좌로만 가능하며, 타인의 계좌로 출금은 불가합니다.
  • 환불정산액을 포인트로 전환 후 포인트를 인출 할 때도 간편결제에 연결된 본인 계좌로만 인출이 가능합니다.
  • 환불정산액의 최대 보유기간은 5년이며, 5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되오니 사용가능 기간을 확인해주세요.
  • 환불정산액은 서비스 점검 시간(00:00 ~ 02:59) 동안 출금 신청이 불가합니다. 출금 신청 가능 시간(03:00 ~ 24:00)에 시도해 주세요.
  • 환불정산액 출금 시 본인계좌 등록이 불가한 경우 네이버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9. 충전포인트로 결제했는데, 환불은 어떻게 받나요?

보유중인 충전포인트로 결제 후 환불 시, 다시 충전포인트로 환불됩니다.
 
상품 주문/결제 시 연결된 계좌로 포인트를 충전하여 결제하신 경우에도 충전포인트로 환불됩니다. 
 
네이버페이 > 포인트를 통해 환불된 충전포인트를 확인해시고, 충전포인트 금액을 계좌로 받길 원하신다면 [인출하기]를 이용해주세요.
 

10. 반품배송비 결제 방법 중 '환불금 차감'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네이버페이> 결제내역> 쇼핑> 주문건에서 [반품비용 결제] or [보류사유] or [반품정보]를 클릭 하시면 환불금 차감으로 반품배송비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11. 외부 쇼핑몰(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 구매한 상품이 환불대기로 표시되며 환불되지 않아요.

네이버페이 가맹점에서 주문한 상품이 '환불대기'로 표시되며 환불되지 않는다면 [실패사유]를 확인하고 재결제를 진행해 주세요.
재결제란 부분취소가 불가능한 결제수단으로 2개 이상의 상품을 장바구니를 통해 주문하신 후, 일부 상품만을 취소 또는 반품하는 경우 취소 또는 반품할 상품을 제외한 실제 구매하실 상품의 대금만을 다시 결제하면 최초 결제한 내역(원결제)을 모두 환불되는 방식입니다. 
재결제는 PC에서 신용카드와 실시간 계좌이체로만 가능하며, 무통장입금 방법으로는 재결제가 불가합니다.

 

 

재결제가 필요한 경우와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부분 승인취소가 불가능한 일부 신용카드 결제, 실시간계좌이체 결제, 무통장입금 주문 건의 부분취소 또는 부분반품 요청 시 재결제가 필요합니다.
- 재결제는 PC에서만 결제 가능합니다.
- 무통장입금 방법으로는 재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재결제 방법.
1. PC로 네이버페이 접속 > 결제내역 > 쇼핑 > 주문건에서 '환불대기'로 표시되는 상품의 [보류사유] or [실패사유] 버튼 클릭.
2. 환불실패 상세정보 팝업의 [환불재신청] 클릭.
3. 반품 재결제 내역에서 '신용카드' 혹은 '실시간계좌이체' 선택 후, [반품 재결제] 클릭.
※ 가맹점마다 제공되는 결제방식은 상이할 수 있으며, 결제방식에서 확인되지 않은 결제수단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12. 환불정산액 출금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환불정산액 출금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PC]
1) 네이버페이 홈 > 네이버페이 설정 > 환불 정산액 메뉴 이동.
2) [출금하기] 탭 클릭.
3) 출금할 금액 입력 후 계좌정보 확인.
4) 출금하기 클릭.
 
 
[모바일]
1) 네이버페이 > 오른쪽 상단 ≡ > 페이설정 > 환불정산액 메뉴 이동.
2) [환불정산액 출금하기] 버튼 클릭.
3) 출금할 금액 입력 후 계좌정보 확인.
4) 출금하기 클릭.
 
 
출금신청한 본인 계좌로 입금되기까지는 영업일 기준으로 1일 소요되며, 1회 출금신청 시 최소 1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출금 가능합니다.
 
 
※ 출금신청 취소는 신청일 당일 24시까지 출금신청 내역보기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 환불정산액은 간편결제에 연결된 계좌로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 환불정산액은 서비스 점검 시간(00:00 ~ 02:59) 동안 출금 신청이 불가합니다. 출금 신청 가능 시간(03:00 ~ 24:00)에 시도해 주세요.
※ 환불정산액 출금 시 본인계좌 등록이 불가한 경우 네이버페이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13. 정산 방법을 본인계좌로 설정하였는데, 갑자기 환불정산액으로 정산되었어요. 왜 그런가요?

 

2022년 2월 9일부터 안전결제 판매대금 송금방식 중 '본인계좌'의 경우 '간편결제 계좌'로만 출금이 가능하도록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따로 등록하여 사용하시던 정산계좌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으므로, 네이버페이 판매회원 중 판매대금을 '본인계좌'로 정산받으시는 회원의 경우, 판매대금 정산 방법을 1회 재설정 해주셔야 합니다.

 

2022년 2월 9일 정책이 변경이후 정산 방법을 재설정하시기 전까지는 판매대금이 모두 '환불정산액'으로 정산됩니다.

 

환불정산액으로 정산받은 판매대금은 언제든지 고객님의 계좌로 다시 출금하거나(수수료 없음, 1영업일 소요), 또는 네이버페이 충전포인트로 전환하여 네이버페이에서 결제 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정산방법 변경 방법: 네이버페이 > 오른쪽 상단 ≡ > 판매/정산 내역 > 안전결제 정산반법 [정산방법 설정]

 

 

 

14. 후불결제 서비스 이용 후 주문건이 취소/반품되었습니다. 환불은 어떻게 되나요?

후불결제 서비스는 후불결제 납부 상황에 따라 아래와 같이 환불됩니다.
 
후불결제 납부기일 이전 취소/반품 시 후불결제 이용 금액에서 취소/반품 금액 제외 후 청구됩니다.
 
후불결제 납부 이후 취소/반품 시 취소/반품 후 다음 영업일 납부 계좌로 환불(입금)이 진행됩니다.
 
단, 계좌 입금이 실패하는 경우 환불정산액으로 환불됩니다.
 
후불결제 연체 상황에서 취소/반품 시 후불결제 연체 금액에서 취소/반품 금액 제외 후 청구되며, 후불결제 연체수수료 발생 후에는 취소/반품하더라도 연체수수료는 감면되지 않으므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후불결제 해지 후 취소/반품 시 취소/반품된 금액은 납부 계좌로 환불(입금)이 불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고객센터에서 고객님의 계좌번호 확인 후 직접 입금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른 결제수단(신용카드, 계좌 등)과 함께 후불결제 이용 후 취소/반품 시 각 결제수단 별 취소/환불 절차에 따릅니다.

 

 

15. 체크카드로 결제했는데 환불은 어떻게 받나요?

체크카드는 결제와 동시에 고객님의 통장에서 돈이 인출되는 카드로 승인취소 시 카드사로 취소내역이 전송된 이후 체크카드에 연결된 고객님의 계좌로 환불됩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고객님의 계좌로 환불되기까지 최대 2영업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환불 기간은 카드사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카드사로 문의해 주세요.

 

 

16. 환불계좌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2022년 3월 10일부터 무통장입금 주문 건의 경우 간편결제 계좌로 연결한 본인 계좌(주문한 ID 명의자의 본인계좌)로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본인계좌를 아직 '간편결제 계좌'로 등록하지 않았다면, 등록 후 환불계좌로 사용해 주세요.
환불계좌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 주문/결제 시 본인 환불계좌 등록.
- 이미 간편결제 계좌가 등록되어 있다면 환불계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간편결제 계좌에 연결된 계좌가 없다면 신규로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 주문/결제 시 환불방법에서 '본인계좌환불'을 선택하신 후 간편결제에 등록된 계좌 중 하나를 환불계좌로 선택해 주세요.
 
B. 취소/반품 요청 시 본인 환불계좌 등록.
- 취소/반품 시 환불방법에서 '본인계좌환불'을 선택하신 후 간편결제에 등록된 계좌 중 하나를 환불계좌로 선택해 주세요.
- 취소/반품 요청 후 환불계좌 변경은 불가하기 때문에 계좌를 정확하게 확인해주세요.
 
C. 환불정산액 출금 시 본인 환불계좌 등록.
- 네이버페이 > 오른쪽 상단 ≡ > 페이설정 > 환불정산액 > 화면 하단 '계좌로 출금' 버튼 클릭 > 출금할 계좌 영역을 클릭하여 간편결제에 등록된 계좌 중 하나를 환불계좌로 등록해주세요.
 
※ 간편결제 계좌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환불계좌 사용이 불가합니다. 간편결제 계좌를 등록해 주세요.
※ 간편결제 계좌 등록이 불가한 경우 환불방법은 '환불정산액'으로 선택해 주세요.
※ 환불정산액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하여 네이버페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7. 환불정산액 내역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환불정산액 확인 경로 .
PC: 네이버페이 > 기본설정 > 환불정산액 관리.
모바일: 네이버페이 > 오른쪽 상단 ≡ > 페이설정 > 환불정산액.
현재 보유하고 있는 환불정산액 내역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8. 후불결제 서비스 이용대금이 초과 납부되었는데, 환불은 어떻게 되나요?

회사가 자동이체 출금을 진행하는 중에 즉시납부나 가상계좌를 통해 입금하는 경우, 납부대금이 이중으로 인출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과하여 입금된 금액은 초과 입금일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납부계좌로 환불되며, 납부계좌가 정지·해지 등의 사유로 환불이 불가한 경우에는 환불정산액으로 환불될 수 있습니다.

 

 

19.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로 결제 후 취소했는데 환불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네이버페이 체크카드에 연결된 결제/송금 계좌를 변경한 경우에는 카드사에 정보가 반영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최대 5분 정도)될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사로 정보가 반영 완료되기 전에 기존 결제내역을 취소하면 아래와 같이 처리될 수 있습니다.
- 쇼핑 주문건 : 취소/환불처리 실패 후 변경한 다음날 다시 취소/환불 처리 완료.
- 디지털콘텐츠 주문건 : 환불 정산액으로 환불처리 완료.

 

반응형